메뉴 건너뛰기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계가 불안감에 휩싸였을 때, 여러 종류의 투자로 짧은 시간에 막대한 부를 창출한 젊은 사람들을 ‘영 앤 리치’라고 부릅니다. 단기간에 수백억의 자산가가 된 이들은 자신의 투자 방식과 마음가짐에 대한 자서전을 출간하며 제2의 호황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젊은이가 또 다른 영 앤 리치를 꿈꾸며 그들의 출판기념회에 참가하고, 강의를 들으려 몰려들고 있습니다. 어느 시사 프로그램에서는 단기간에 부자가 되기를 꿈꾸는 젊은이에게 “왜 이렇게 투자에 열광하느냐?”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어서요.” “세상에서 나를 보호해 줄 수 있는 것은 돈 밖에 없으니까요. 저를 스스로 지키기 위해 빨리 많은 돈을 벌고 싶어요.” 이제 사람들은 돈이 많아야 자유롭다고 여깁니다. 돈이 자신을 보호하고 지켜준다고 믿습니다.

 

오늘 제1독서인 사무엘기 하권의 말씀에서는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가 헤브론에 있는 다윗을 찾아와 임금이 되어달라고 청합니다. 이스라엘의 장수 아브네르가 죽고,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이 침상에서 피살된 뒤에 벌어진 일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을 보호해 줄 힘세고 강한 왕이 필요했기에 ‘이스라엘을 거느리고 출전했던’ 다윗을 찾아왔던 것입니다. 마치 오늘날 사람들이 자신의 자유와 신변 안전을 보장받기 위해 많은 돈을 모으는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은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힘센 왕을 필요로 했습니다.

 

“정말 하느님의 메시아, 선택된 이라면 자신도 구원해 보라지.” “네가 유다인들의 임금이라면 너 자신이나 구원해 보아라.” “당신은 메시아가 아니시오? 당신 자신과 우리를 구원해 보시오?

 

사람들의 빈정거림, 조롱, 모독의 중심에는 “스스로 자기 자신도 지키지 못하면서 무슨 왕이라고?”라는 비난이 가득합니다. 모름지기 왕이고 메시아라면 스스로 자신을 구할 힘이 있어야 남들도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자신을 구하고 남들을 구하는 힘 있는 왕이 아니라 자신을 죽여서 남들을 구하는 무능한 왕이었습니다. 그 무능함 속은 사랑으로 가득 채워져 있고, 그 사랑은 세상에서 제일 전능합니다. 온 누리의 임금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자유롭게 하고 우리를 지켜주는 것은 돈과 힘이 아니라 사랑이라는 것을 십자가라는 왕좌에서 증명해 보이셨습니다.

 

 

 

교구 성서사도직 담당 | 여한준 롯젤로 신부

 

 

 

 

 

 

 

 

 

Atachment
첨부 '1'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