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옛날, 우리가 어려웠던 시절, 먹고사는 문제가 가장 시급했던 그 시절, 성당에서 나눠주는 밀가루와 가루우유를 얻어먹으며 하루하루를 버텼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파란 눈의 외국인 선교사들은 그 일 외에, 이 땅에 많은 시설들을 들여왔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대규모 농장을 설립하기도 했고, 학교와 병원을 지어 운영도 하였습니다.

 

어릴 때,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서 생각했습니다. ‘먹고사는 문제가 더 시급했을텐데 왜 학교와 병원을 지어 운영했을까? 그 돈으로 영양이 더 풍부한 음식을 구해주는 게 훨씬 유익하지 않았을까?’

 

그러다 신부가 되어 볼리비아로 갔습니다. 출발 전 상상했던 것보다 더 가난한 나라였습니다. 옛날에 우리가 그랬던 것처럼, 아이들은 골목에서 공을 차고, 성당 마당에 모여서 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학교에 들어가지 않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고등학생들 까지 그렇게 지내고 있었습니다. 한국 아이들은 학교에 있을 시간에 그 아이들은 골목이나 집, 성당에 모여서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교실도 부족하고, 교사도 부족해서 고등학생들까지도 제대로 된 수업을 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아이들에게 물었습니다. “학교에서 공부하고 싶지 않니?” 그러자 아 이들 대부분이 대답했습니다. “학교에서 공부하고 싶어요.”

 

그리고 위령의 날, 공동묘지에 미사를 봉헌하러 갔습니다. 볼리비아도 유럽의 여러 나라들처럼 마을 안에 공동묘지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뜻밖의 상황을 봤습니다. 거기에는 50~100cm 정도의 작은 무덤들이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의료시설도 의사도 부족한 그곳에서 아기들은 장염과 같이 별것도 아닌 작은 병에도 쉽게 목숨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들을 보면서 그 옛날 우리나라에 들어온 선교사들이 왜 먼저 학교와 병원을 지어 운영했는지 깨달았습니다. 학교를 지어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했고, 병원을 지어 어처구니없는 이유로 목숨을 잃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했습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선교사가 같은 상황을 겪었고,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여러 원조단체에 도움도 청했습니다. 그러나 볼리비아보다 더 도움이 필 요한 곳이 많았기에 우리에게까지 순서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아직도 이 세상에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에게는 별로 큰 것도 아닌 것이 그들 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직접 도와주지는 못하지만, 그들을 직접 도와주는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작은 도움이 그들에게는 큰 힘이 되고, 하느님께는 영광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서재성당 주임 겸 해외선교위원장 | 서준영 요한 신부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