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신부님 강론

  오늘 기념하는 ‘십자가의 성 요한(1542-1591)’ 사제는 그 명칭에서처럼 십자가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십자가를 사랑했던 성인입니다. 

  성인이 살아있던 시절은 가톨릭교회로부터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분열이 맹렬히 일어났고, 그로 인한 각종 갈등과 혼란이 가중되던 시대였습니다. 스페인 아빌라 태생인 성인은 유명한 아빌라의 데레사 성녀의 권유를 받고, 남자 가르멜회의 개혁을 이끌어낸 분입니다.

 

  성인에 관한 글을 찾아서 읽다가 성인께서 가르멜 회원들에게 남긴 메시지를 모은 ‘십자가 성 요한의 영적 권고’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보았습니다 : ‘자칭 예수 그리스도의 벗이라는 사람들까지도 아주 조금밖에는 주님을 알지 못한다. 그것은 그들이 주님바라보 고통 대신 위로만을 찾기 때문이다.’(십자가 성 요한의 영적 권고, 40)

  교회분열등, 그해 빚어지는 을 목격하면서 여전히 귀족적이위압적가톨릭교회수도회의 자세 - 중이래대부분수도자들출신이었습니- 일침가하며, 십자가내세우기만 할 아니진정으로 십자가를 사랑하짊어지강조것입니다.

 

  성인의 성에서 중요념 중 하나‘어두운 밤’입니다. 마치 긴 지나가때에자신이 위치에 있는은 목적지(구)를 올바방향으나아가있는지모르있다말읿니다. 마우리속에서 지속하는 속에성장하못하는 듯한 답답함슬럼프듯, 우리의 신앙그러할 수 지치거나 노력을 포기하고무기력함을 수 있다것입니다. 그러올바방향임믿걸어가출구만나듯, 우리고통유혹두운 밤 속에서 그리스도의 부활과 빛을 만나게 될 것임성인말합니다. 그렇다면 상실속에스스로위로해주지켜대상만나약인간그럼에속 갈 멈추걸어가노력가치있음한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십자가한’ 성인기억하며, 우리는 삶의 고통 속에 담긴 의미를 찾기 보다는 그저 하느님필요삶의 위로만을 구하며 살아오신앙이라이름으여기않은지돌아보았으합니다.


SCROLL TOP